파파의 육아

말이 늦는 아이 ! 부모의 행동에서 시작될수 있어요!!(1편)

가희파파 2020. 11. 29. 1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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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은 울음에서 옹알이를

사용하다가

단어를 사용하게되고 수용언어와

표현언어가 가능해지며 문장을

만들어대화를 할수있게 되죠

그러나 종종 말이 느린 아이들이

있고 이때 많은 걱정을 하게되죠

오늘 포스팅에선 아이가 말이 느린

이유 세가지를 알아봐요 !


수용언어란 무엇인가요?

 

수용언어는 생후 9개월 ~ 10개월 사이에

다른 사람의 말을듣고 언어를 이해할수

있는 건데요

 

예를 들어 우리 가희는 우유를 굉장히

잘먹어 라는 말을 옆에서 한다면 이 시기

아이는. $()$&@우유($&':&. 와 같이

앞뒷말은 모르지만

 

우유 라는 단어와 우유의 생김새가

떠오르죠 이와 같이 다른 사람의 말을듣고

생김새와 단어를 매칭할수 있게 되는걸

수용 언어라해요


표현언어란 무엇인가요?

 

표현언어는 생후 10개월 ~ 14개월 사이

의미있는 낱말을 표현할수 있게되고 이때

싫어와 같은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수

있게되며 말로서 긍정과 부정을 나타낼수

있는걸 표현 언어라해요


아이가 말이 늦는 이유는?

 

아이가 말이 늦는 대표적인 이유로는

유전적요인 . !환경적 요인 . 병적인 요인

세가지가 되겠는데요

 

원인은 아리와 같아요

 

1. 유전적요인

 

언어의 발달은 유전적인 요인이 크게

작용 하는데요

아이가 말이 느리다면 양육자가 어렸을때

말이 늦진 않았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어요

 

2. 환경적요인

 

아이와 언어적 상호작용은 아이의 언어

발달에 큰 영향을 주게 되는데요

 

아이들의 언어발달 과정중 표현언어

시기에 양육자가 표현언어에 대해 너무

빠르게 반응을 하거나 반응이 없다면

말을 하는데 지연이 생겨요

보통 말이 느린아이의 경우 양육자는

조급한 마음에 말로 해야 해줄거야

말로해 라고하죠

 

입장을 바꿔놓고 생각을 하자면

새로운 것을 접하는데 모르는 것을 계속

하라고 부추기는 셈이죠

 

양육자 본인도 새로운걸 접하면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 안절부절 하면서 말이죠

 

여기서 아이의 입장으로 본다면 표현언어

시기에 말로 표현할줄 모르는 것들은

손을뻗어 안아달라 몸짓으로 표현을 하거나

밥을 먹다 고개를 돌린 다던지 양육자에게

몸짓으로 자신의 의사를 보이죠

말이 느린아이의 환경적요인을 제공한

대부분의 양육자들은 위와같은 상황에서

그냥 안아주고 그냥 치우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안아?안아줘? 안아줄까요? 안먹어?

싫어? 등의 언어를 말해 몸의표현을

언어화 해주는게 중요해요

 

또한 모 프로그램 에서 엄태웅의 딸이

말을 하지못해 상담을 받고 엄태웅과

딸을 관찰 했는데 보셨던 분들도 있겠지만

아이가 아무런 표현도 하지 않았는데

원하는걸 캐치해 미리 다 해줘버려

아이가 말을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게

돼 말이 늦는 거였죠

이처럼 아무런 표현도 하지 않았는데

다 해주면 좋다고 생각하지 말고

몸의표현을 이끌어 내야해요


 

3. 병적인요인

 

위 두가지 요인이 전부 아니라면 병적인

요인을 생각해 볼수 있는데요

 

병적인 요인으론 청력에 장애가 생겼거나

자폐를 의심해 볼수 있어요 

앞선 포스팅인 자폐스팩트럼 에서 보면

자폐의 경우 15개월 이전 포인팅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니 발달상황에 맞추어

생각을 해보면 좋아요


말이 느린 아이에겐 이렇게 해주세요!

 

1. 미디어 노출은 좋지 않아요 

 

신생아기 부터 티비소리나 티비 화면을

보여주지 말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

보았을 거에요

 

요즘 마트에 장을 보러가도 아이의

유모차에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켜두고

얌전히 있게 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되는데요

미디어 시청은 화려한 색상과 그림및

행동들에 자극적인 시각적 효과로 듣기

자극도 되지 않을 가능성이 커져 언어

자극이 떨어지게돼요

2. 아이를 방치하지 마세요

 

설겆이를 하거나 청소를 할때 아이가

혼자서 얌전히 있어줄때 정말 고맙게

느껴지기 까지 한데요

 

그러나 편하다고 가만 둔다면 이때

언어자극의 기회를 놓치고 언어자극이

부족한 현상이 생기게돼요

 

놀이를 할때 아이위주의 놀이를 하며

아이의 요구가 발생되도록 유도하며

표현을 언어화 해주도록 해야해요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양육자가

주도적으로 놀이를 하는게 아닌 아이가

주도해 놀이를 할수 있도록 해야해요

양육자가 주도해 놀이를 하게 된다면

아이는  양육자가 자신의 놀이에

끼어들고 자신의 놀이를 망치는 존재로

여기게 되어 사전에 차단하려 하는

경우가 발생이 되고

 

언어자극의 기회를 차단당하게 돼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말이 늦는 이유와

표현언어에 대한 대응법 놀이를 이용한

유도법 등을 설명해 보았는데요

 

다음 포스팅 에서는 양육자가 상호작용을

할때 실수하는 유형과 올바른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도록 할께요!

 

 

오늘도 즐거운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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