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1 32

말이 늦는 아이 언어발달의 촉진법을 알아봐요(2편)

어제 포스팅에서 아이의 말이 느린이유와 양육자가 흔하게 하는 실수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선 양육자가 언어자극을 해줄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해요 ! 언어 자극방법은 무엇이 있나요? 1. 반복적으로 말을하며 강요하지 않아요 말이 느린 아이의 경우 대부분의 양육자는 아이가 무엇을 먹거나 놀이를 할때 관심을 갖고 있다면 반복적으로 이야기 하며 따라할 것을 강요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예를들어 사탕을 먹고있는데 아이에게 이건 사탕이야 사탕 사탕해봐 따라해봐 사탕해봐 이게 뭐지? 사탕 하며 반복 적으로 아이에게 주입을 하려는 경우로 이렇게 반복적으로 주입을 하는 잘못된 방법은 언어의 자극보단 스트레스만 유발하게 돼요 그렇다면 어떠한 방법이 좋을까요? 이전 포스팅에서 우유로 수용언어를 표현 했었죠 ..

파파의 육아 2020.11.30

말이 늦는 아이 ! 부모의 행동에서 시작될수 있어요!!(1편)

아이들은 울음에서 옹알이를 사용하다가 단어를 사용하게되고 수용언어와 표현언어가 가능해지며 문장을 만들어대화를 할수있게 되죠 그러나 종종 말이 느린 아이들이 있고 이때 많은 걱정을 하게되죠 오늘 포스팅에선 아이가 말이 느린 이유 세가지를 알아봐요 ! 수용언어란 무엇인가요? 수용언어는 생후 9개월 ~ 10개월 사이에 다른 사람의 말을듣고 언어를 이해할수 있는 건데요 예를 들어 우리 가희는 우유를 굉장히 잘먹어 라는 말을 옆에서 한다면 이 시기 아이는. $()$&@우유($&':&. 와 같이 앞뒷말은 모르지만 우유 라는 단어와 우유의 생김새가 떠오르죠 이와 같이 다른 사람의 말을듣고 생김새와 단어를 매칭할수 있게 되는걸 수용 언어라해요 표현언어란 무엇인가요? 표현언어는 생후 10개월 ~ 14개월 사이 의미있는 ..

파파의 육아 2020.11.29

아기 사두증 ! 자세성 사두증의 원인과 예방법을 알아봐요

아이가 태어나면 초보 엄마 아빠는 눕히는 것까지 신경을 써야 하는지 모르기 마련인데요 눕히는 방식이 잘못되면 머리 모양이 비뚤어 지는 자세성 사두증의 위험이 있다는걸 알고 계셨나요? 어제 포스팅한 두개골 조기유합증과 비슷 하지만 다른 자세성 사두증에 대해 포스팅 하도록 할께요! 사두증이란 ? 머리 모양을 위에서 보면 양쪽 머리의 대칭이 맞지 않거나 한쪽이 유달리 큰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양상을 보고 사두증이라 하고 대부분의 아이들은 자세성 사두증이죠 자세성 사두증은 어떤 원리로 생기나요? 앞선 포스팅에서 말했지만 아기의 두개골은 생후 2년까지 뼈와 뼈 사이의 틈새가 있어 뇌가 성장함에 따라 두개골도 성장을 할수 있는데요 이 자세성 사두증은 뼈와 결합 조직에는 별 이상이 없고 아기를 한쪽으로만 눕히는 자세..

파파의 육아 2020.11.28

두개골 조기유합증 대천문으로 조기에 발견하세요!(3편)

자연 분만시 갓태어난 신생아의 경우 분만시 머리가 눌려 봉긋한 양상을 보이고 똑바로 누워키워 뒷통수가 납작해지는 경우가 있죠 그렇기 때문에 머리가 좀 이상해도 좀 크면 나아지겠지 라고 생각해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이 있어요 통계치로 보면 신생아 2000명당 1명꼴로 나타난다는 두개골 조기유합증 오늘 포스팅에서 알아가세요! 두개골 조기유합증은 뭔가요? 신생아의 머리뼈는 숫구멍이라 불리우는 일종의 막처럼 생긴 공간에 의해 여러개로 나뉘어 있어요 그래서 뇌의 성장에 따라 두개골도 함께 커지다가 뇌의 성장이 끝나면 서로 붙으며 단단한 두개골이 되죠 그러나 이 두개골 조기유합증 이라면 뇌가 미쳐 다 자라기도 전에 나뉘어져 있던 두개골 조각들이 만나 딱딱해 지면서 뇌의 성장을 방해하죠 두개골 조기유합증 이라면 어..

파파의 육아 2020.11.27

신생아 설소대 가 이상해요 !단설소대인가요? 설소대에 대해 알아봐요!

어느날 아이의 수유가 잘 되지않아 왜 그럴까 찾아보던 중 설소대가 짧다는걸 알게되는 경우가 있죠 이러한 상황에 놓여있을때 어떻게 해야할까요? 오늘은 의외로 많은 분들이 고민할것 같은 설소대가 짧은 증상인 설소대 단축증 (단설소대)에 대해 포스팅 해보도록 할게요! 단설소대란 무엇일까요? 단설소대란 말 그대로 설소대가 짧다 라는 말이고 설소대는 혀아래쪽 침샘 사이에 끈과같이 생겼고 혀를 잡아 주는듯한 양상을 보여요 설소대가 짧으면 무슨 문제가 생길까요? 단설소대의 양상을 띠면 혀를 길게 내밀지 못하고 혀를 내밀었을 때 w 와 유사한 모양을 보이게되고 아기의경우 수유시 젖을 잘 물지 못하며 젖을 빠는 힘이 부족해져 수유장애가 생길수 있어요 또한 큰 아이들의 경우 혀를 자유롭게 움직이지 못해 ㄷ과ㄹ 같은 발음에..

파파의 육아 2020.1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