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양육자들이 아기의
행동이 좀 느린것 같아
아기 자폐 증상 은 아닌지
궁금해 하고 맞다면 무엇이
문제인지 고민하게 되고
자폐스펙트럼 아이를 키우는
많은 양육자 분들께서
평소 자신이 아이를 잘못키워
그런다며 죄책감을 많이
갖고들 계신데요
많은 양육자들이 생각하는 것과
다르게 자폐스펙트럼은 생물학적
요인이 가장 크다는걸 알고
계신가요?
양육자가 잘못키워 아이가
자폐스펙트럼이 생겼다는 말은
있을수 없는 말이죠
양육자와 아이간 정서적 관계
결핍으로 발생하는 반응성 애착
장애가 자폐스펙트럼과 비슷한
증상을 보일수 있지만
이 둘은 완전히 다른 것이에요
지식인 활동중 자폐스펙트럼에
대한 질문이 있어
오늘 포스팅에서는 자폐스펙트럼이
무엇인지와 원인과 특징 치료
종류까지 알아볼께요 !!
::자폐스펙트럼 (자폐증)이란?::
자신의 세계 안에서만 갇혀 지내는것 같은
상태를 보고 이름 붙여진 발달장애 에요
::자폐스펙트럼이 생기는 원인은 뭐죠?::
자폐스펙드럼의 원인으론
여러 가지가 있지만 최근들어 생물학적
원인 또는 기질적인 뇌질환에 의해
발생한다는 견해가 앞서는 추세이고
임신 중 또는 분만 전후 합병증 경련성
질환등에 의해서도 발생할수 있어요
그러므로 포스팅 첫 문단에서 이야기
했듯 자폐는 양육방식에 의해
생기는것이 아니라고 볼수 있어요
::자폐스펙트럼인지 언제 알수있어요?::
자폐스펙트럼(자폐증)발달장애는
소아 1000명당 1명 정도가 발생을 하고
늦어도 36개월 이전에 증상이 나타나요
::자폐스펙트럼 증상은 어떻게 알아보죠?::
아래와 같이 대표적인 증상들을 보고
자폐스펙트럼을 의심해 볼수 있어요
1.호명반응
먼저 호명반응이란 아이를 애칭 또는
이름을 불렀을때 반응 하는것을
이야기 하는데요
생후 3개월 부터 아이는 소리가 발생하는
진원지를 추적하려 하고
정상 발달과정을 거치는 아이라면
생후 6개월 무렵부터 호명반응을 해요
그러나 아이마다 성장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호명반응의 시기 또한 다를수
있다는 걸 알아야 해요
만약 생후 12개월 (돌) 무렵이 지났는데도
호명반응이 뜸하거나 약하다면
자폐스펙트럼을 의심해볼수 있어요
2.눈맞춤
생후 초기인 신생아기엔 시력이 낮아
눈앞의 대상을 감지하고 물체를 눈으로
쫓거나 구분하는 것이 굉장히 어려운데요
평균적으로 생후 2개월이 지나면 사물과 색을
구분할 정도의 시력이 발달하고 양육자와
눈을 맞추기 시작해요
다만 위에서 말 했다시피 아이마다 성장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생후 2개월 무렵 눈을 맞추지
못한다고 의심할 문제는 아니구요
후에 포인팅 및 언어발달 지연과 함께 눈맞춤이
안될 경우 의심해 볼수 있어요
3.언어발달 지연
생후 4개월 ~ 6개월 아이는 구체적인
단어및 문장을 말하기전 되풀이하며 나타내는
다양한 소리나 음성놀이 인데요
자폐스펙트럼 아이들의 경우 유아기때
옹알이를 하지않고 괴상한 소리를 내거나
소리를 질러요
또한 언어발달이 비정상 적으로 늦고
남이 하는말을 따라하는
반향언어를 나타 내기도 하죠
말소리의 크기나 억양 속도가 일반적이지
않은 모습을 종종 보여요
그러나 간혹 말이 늦게 트이거나
말의 크기나 억양이 성향인 아이들이
있기 때문에 이 증상만 보인다고 의심을
하기보단
포인팅이 늦거나 언어발달 지연이 함께
발견된다면 의심해 보는게 좋아요
정상적인 언어발달의 각 단계는
아래와 같아요
1) 발성단계
(0개월~1개월)
울음 딸꾹질 트림과 같은 생물학적
반사행동에서 나오는 소리를 내요
2) 쿠잉단계
(2개월~3개월)
"ㅜ 구 쿠" 와같이 비둘기
비슷한 소리를 내요
3) 확장단계
(4개월~6개월)
후두와 구강조음기관이 발달돼
이 시기부터 다양한 발성유형의
음성놀이가 시작돼요
소리를 지르거나 혀를 진동시켜 소리를
내게되고 음의 높낮이의 조절이 다양하게
나타나며 "가"와 같은 음절성 발음에
가까운 소리를 내게돼요
4) 반복적 음절성 발음 단계와
후기형식단계
(6개월~12개월)
후기 옹알이 단계로 알려져 있으며
일반적인 옹알이와 유사한 형태가
산출되기 시작해요
이전과는 달리 반복 음절이 아닌 더
다양한 음절로 이루어진 비반복 옹알이
또는 혼합 옹알이가 나타나는데
이전의 "가가" 와 같은 반복 옹알이와는
달리 "가 미 바" 등의 다양한 옹알이가
나타나죠
시간이 지날수록 억양 역시 다양해지며
자음과 모음에 유사한 소리가 조합되어 나타나
진정한 말의 시작 단계로 보아요
4.반복적 행동
이상한 행동을 반복적 그리고 상동적인
행동을 보이는데요
까치발을 드는듯 발끝으로 걷거나 몸을 흔들고
스위치 같은걸 반복적으로 껏다 키고 손가락에
손을 흔들어 튕기고 회전체에 집착하는
모습을 보이니 이때 의심해 볼수 있어요
5.포인팅
포인팅은 이것좀 보세요 또는 저거에요
라는걸 제스처를 통해 표현하
즉 검지손가락 또는 손으로 가리키는
행위인데요
개월수가 증가함에도 손가락이 아닌 손으로
가리킨다면 이 또한 좋은 증상은 아니에요
자폐 스팩트럼 아이들은 포인팅이 늦거나
없고 대부분 아기들은 10개월 전후로 포인팅을
시작해요
늦어도 돌 전엔 하는게 맞죠
자폐나 발달지연 아이들 중 15개월 전에
포인팅을 시작한 경우는 거의 없는걸로
아는데요
만약 돌이 지나도 포인팅이 나올 기미가
안보이면 예의주시하셔야 하는데 간혹
15개월까지만 하면 된다고 하는 분들도 있지만
15개월도 늦은 편에 속해서 다른 부분에서
지연이 없는지 잘 살펴보고 계속 자극을
해 주셔야 해요
아내가 유아분야 전공자로써
해마다 많은 아이들이 거쳐 가는데요
위와같이 특이한 증상들을 보이는 아이도
종종 보았다고 하더라구요
보통 기관에서 종사하는 분들이 초기 증상을
발견하고 양육자에게 이야기를 해도
양육자들은 자신의 아이를 이상한 아이
취급했다며 기분부터나빠하고 내 아이는 절대
그럴일 없다며 방치아닌 방치를 하더라구요
자폐스팩트럼 진단을 받는다면 기다리면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는 절대 없으니
아예 손을 놓기보단 적극적인 치료를 해야
일반 아이들과 격차가 심하게 벌어지는걸
방지할수 있어요
::위와같은 증상들이 동반되는 행동을::
보인다면 치료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자폐스펙트럼 아이들의 치료로는
언어치료 . 발달놀이치료 . 감각통합치료
ABA . 약물치료 등이 있는데요
자폐스펙트럼 진단을 받은 아이들은 다른
아동기 질병보다 예후가 좋지않고
치료가 매우 더디다는 걸 알수 있어요
물론 진단을 받은 아이의 지능정도와
언어발달 정도에 따라 다를수 있지만
예후에 가장 영향을 주는건 조기발견이죠
보육기관 또는 전문기관 종사자가 의심이 된다
이야기를 하면 밑져야 본전이란 생각으로
꼭 소아 정신과 전문의와 상담을 해
보시는게 좋아요
::치료 방법은 이렇게 있어요::
1.언어치료
정신 지체 . 난청 . 정서적 문제 . 발음 문제나
말더듬 자폐증 뇌 외상 및 간질 . 뇌졸중 등의
신경학적 이상의 후유증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발생한 언어 장애를 치료하기 위한 방법이에요
먼저 아동의 언어수준에 대한 언어 평가 및
상담을 한뒤 아동에 맞는 치료법을 선택하여
치료를 시작해요
2.발달놀이치료
자폐스펙트럼의 경우 표정의 변화가 거의없고
무감각해 보이는 듯한 행동이 보이는데요
발달놀이치료를 통해 다른 사람과 어떻게
관계를 맺으면 좋은지에 대해서도 습득할수
있으며 감정이입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성취감 및 기쁨 또는 흥분
등의 긍정적인 감정들을 알수있고 이를
통해서 올바른 방향의 정서들을 알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수 있어요
3.감각통합치료
ADHD 지적장애 자폐스펙트럼 등은
공통적으로. 보고 듣고 느끼는것에 대해 적절한
표현을 하지 못하는데요
신체와 환경으로 부터 주어지는 감각들을
조직화 하고 그 환경속에서 신체를 효과적으로
사용할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수 있어요
4.ABA
아동의 행동을 분석하여 바람직한 발달로
촉진하는 체계적인 틀로 과학적 연구방법의
과정에 맞춰서 치료를 하기 때문에 이제까지
효과가 증명된 방법들을 중재에 적용하며
과거와 현재 앞으로의 추세를 시각적 분석
확인하며 아래와같이 진행이 돼요
1. 아동에 대해 관찰하고 조사를 해요
(아동의 환경 . 아동의 현행수준 . 아동이
좋아하는 음식 및 놀이감 아동의
문제행동등)
이 기간에 치료사는 아동을 파악하는
동안 라포를 형성하며
신뢰를 쌓아놓아요
라포란?
서로 호감을 느끼고 공감대가 형성되어
터 놓고 이야기 할 수 있는 것을 말하며
상호신뢰관계를 말하는 심리학 용어
2. 아동의 발달과제와 문제 행동에서 표적행동을
정하고 그에 대한 장단기 목표를 설정해요
3. 중재방법을 정하고 이에 대한 강화방법을
선정하는데 중재방법과 강화제는 추이를
지켜보면서 수정/보완 을 여러번 거쳐요
4. 기초선을 측정하고 아무런 중재를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 문제행동 혹은
발달과제를 어느 정도 수행하는지를
관찰해 기록해요
5. 중재를 하기 시작하고 중재를 하면서
아동의 수행을 기록한후 기록은 실시간으로
그래프를 그려가며 수시로 확인을 하고
아동의 수행의 추세를 분석하여 이후
치료수업에 적용해요
6. 중재 결과와 목표치에 이르면 종결을
시키고 그렇지 못할 때는 원인을 찾아
해결하여 다시 중재를 이어가요
언어 . 인지 . 놀이 . 대근육 . 소근육
자조 . 적응 . 순응 . 문제행동 등의 모든
영역을 다 다루고 아이에게 필요한
모든 영역을 일관성 있게 치료할수
있다는게 장점이죠
이 치료는 자폐스펙트럼 아이들에게
가장 추천되고 있는 추세에요
끝으로 사람들이 흔히 자폐라 하면 눈도
절대 마주치지 못하고
불러도 아무 반응 없고 말을 못하거나
멍하니 있는 중증 자폐만 생각하시지만
자폐는 스팩트럼이 굉장히 넓다는걸
알아야 해요
아이가 아무렇지 않은것처럼 행동을 하고
말도 잘 했지만 자폐스팩트럼 진단을 받고
치료받는 경우도 있어요
그러니 자폐스펙트럼의 기준을 잡을때
포인팅이 늦고 언어와 인지지연 포인팅
이 세가지를 생각해 두시고
다른 증상이 다 정상 이여도
이 세가지의 증상이 보인다면 반드시
검사를 받으시길 권장해요
검사는 꼭 센터나 소아과가 아닌
"소아정신과 전문의 "의 진단을
받으셔야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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